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특례보금자리론 최신 업데이트 내용 알려드리겠습니다!
9월 7일부터 임차보증금 특별대출 금리가 일반형은 0.25%, 우대형은 0.2% 인상되어 기본형은 연 4.65%(10년)∼4.95%(50년), 우대형은 연 4.25%(10년)∼4.55%(50년)로 적용된다. 이번 인상은 가을 이사철과 맞물려 8월까지 한도의 89%가 소진되어 9월 인상 전에 신청이 쇄도한 데 따른 것입니다.
기존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7%에 육박하는 상황에서 금융당국은 내년 초로 예상되는 적격대출 목표 공급량이 소진된 이후에도 주택저당증권(MBS)을 발행해 추가 자금을 공급하는 정책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은 주택담보대출과 적격대출, 안심전환대출을 결합한 상품으로 주택금융공사가 1년간 한시적으로 운영하기로 한 상품이다. 무주택자뿐만 아니라 일시적 2 주택자도 대상이며, 주택가격 9억 원 이하인 차주에게 소득 상한 없이 고정금리로 최대 5억 원까지 빌려줍니다.
어떤 상품인지, 자격은 어떻게 되는지, 이런 것들은 출시가 된 지 좀 됐고 아직까지 자격이나 한도는 변동이 없기 때문에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최신, 최종 업데이트 내용정리
[목차여기]
1. 특례보금자리론 신청조건
① 주민등록상 대한민국 국민으로 만 19세 이상이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② 실거주 목적으로 거주하는 1세대 1 주택 소유자 또는 무주택자인 경우 소득 제한이 없습니다.
③ 일시적 2 주택 소유자인 경우 기존 주택을 3년 이내 처분하는 조건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④ 나이스신용평가정보(주)의 신용점수가 271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연체, 대위변제, 파산, 신용회복지원 등의 정보가 있는 경우 신청이 불가합니다. 배우자의 소득 증빙이 필요한 경우 배우자의 신용정보도 확인해야 합니다. 세금을 잘 납부하고 카드 연체가 없는지, 대출 시 기본적으로 조회되는 자료들을 살펴본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특례보금자리론 유형 3가지
처음에 나왔을 때는 일반형과 우대형만 있었는데 오늘 들어가 보니 세 종류가 있습니다.U, T, 절약-e. 원래는 일반형과 우대형만 있었는데 알고 보니 신청 방식에 따라 종류가 나뉘는 것이었습니다.
① 특례 U - 뱅킹 대출 - 주금공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합니다.
② 특례 T - 주택담보대출 특례 - 기업, 농협, 하나, 신한, SC제일, 우리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합니다.
③ 특례아낌 E - 하나, 부산, 국민, 신한, 우리, 농협은행을 통해 전자계약을 체결하고 필요한 서류를 등기소에 전송하면 됩니다.
즉,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거나 은행을 직접 방문해 신청하는 것보다 전자계약서를 작성하고 서류를 등기소에 보내면 0.1% 포인트 낮은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에 따른 금리 혜택을 정리해 봤습니다. 신청방법 외에도 일반형인지 우대형인지에 따라 금리인하 혜택이 한 번 더 적용됩니다.
3. 9월 7일부터 특례보금자리론 금리 적용
일반형은 금감원을 통해 신청할 경우 4.75~5.02%, 은행을 방문하면 4.65~4.95%가 적용됩니다. 또한 T형과 동일한 금리가 적용됩니다.
우대형은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저소득 청년, 다자녀, 한부모, 장애인, 다문화 가구, 미분양 아파트 거주자, 임대차 사기 피해자 등에게 제공되는 혜택으로 0.1~0.4%의 추가 금리 혜택을 제공합니다.
우대형에 해당하는지 여부는 해당 대출기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대 유형별로 연소득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신혼부부, 저소득층, 사회적 배려 대상자 여부를 확인하고 합산 연소득을 계산해야 합니다.
주택가격은 주택청약종합저축의 경우 9억 원 이하로 제한되지만, 나머지 우대조건은 주택가격이 6억 원 이하이어야 하므로 한 번 더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4. 대출 만기 및 한도
LTV는 아파트의 경우 최대 70%, 그 외 주택은 최대 65%입니다. DTI는 최대 60%까지 가능합니다. 담보주택 소재지가 투기지역 또는 투기과열지구로서 '조정대상지역'인 경우 10% p가 차감됩니다.
만기는 10년에서 50년까지 설정할 수 있으나 40년과 50년은 신혼부부나 만 34세~39세만 가능하고, 중장년층은 30년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상환 방식은 원금, 이자, 적립의 세 가지가 있습니다.
단, 적립은 만 40세 미만, 공사의 사전 승인을 받은 대출자만 가능하며, 대출 만기는 50년으로 설정할 수 없습니다. 대출 실행 후 상환 방법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중도상환 수수료는 없습니다.
5. 신청 방법
한국주택공사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 주택금융 앱을 통해 신청하거나 은행을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제출 서류는 위와 같으며, 기본적인 개인정보는 스크래핑으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서류를 꼼꼼히 준비하셔서 신청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특례보금자리론 최신 업데이트 핵심내용 정리해 봤습니다. 도움 되셨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