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잡플래닛이라는 사이트 아시나요? 기업리뷰사이트라고 해서 취준생들이 많이 이용하는 곳입니다. 저도 취업준비생 시절에 자주 애용했었는데요, 최근에 이 잡플래닛 후기들을 지울 수 있다는 소식을 듣고 어떤 방법인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목차여기]
1. 잡플래닛 기업리뷰란 무엇인가요?
잡플래닛 기업리뷰란 말 그대로 해당 기업에 대한 직원들의 솔직한 평가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A라는 회사에 대해 B직원이 “A회사는 일하다가 사람이 죽을수도 있다” 라고 쓴다면 그것이 곧 기업리뷰인거죠.
하지만 이렇게 적나라한 평가는 좋은 영향을 주지 못하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이러한 부정적인 내용을 잡플래닛에서 지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 잡플래닛 기업리뷰 어떻게 지워지나요?
현재 제가 다니는 회사 이름을 검색해봤는데요, 역시나 평점이 좋지 않네요. 일단 오른쪽 하단에 보이는 ‘수정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수정하기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이곳에서 원하는 게시물을 찾아서 지우면 됩니다.
다만 주의해야할 점은 한 번 지운 글은 다시 복구되지 않는다는 점이에요. 그러니 신중하게 판단해서 지우는 게 좋겠죠?
3. 리뷰 지우는건 문제 없나요?
네 전혀 문제 없습니다. 실제로 저도 제가 썼던 리뷰를 몇번 지운 적이 있거든요. 다만 주의해야할 점은
① 특정인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내용
② 명예훼손 및 비방 목적 의 경우에만 블라인드 처리된다는 점
즉, 회사측에서 악의적으로 평가를 조작하려고 한다면 충분히 막을 수 있다는 말이죠. 물론 이것도 악용될 소지가 있지만 지금까지는 그런 사례가 없다고 하네요.
4. 기업리뷰 잡플래닛과 블라인드 중 어떤걸 이용하면 좋을까요?
저는 둘 다 장단점이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우선 블라인드는 익명성이 보장되기 때문에 자유롭게 의견을 남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검증되지 않은 사람들의 글도 많기 때문에 걸러야 하는 단점이 있죠.
반면 잡플래닛은 실명인증을 해야하기 때문에 신뢰성있는 글이 많고 실제 재직자만이 쓸 수 있도록 되어있어요. 다만 너무 솔직해서 기분 나쁠수도 있고 반대로 칭찬글이 없어서 불안감을 느낄 수도 있겠죠. 저는 두가지 모두 적절히 활용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이렇게 간단한 방법으로 기업리뷰를 지울 수 있었다니 놀랍네요. 앞으로는 조금 더 솔직하고 정확한 리뷰문화가 정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잡플래닛 리뷰 삭제방법이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